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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원페이지의 포트폴리오와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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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의 견적내는 법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요? (인력)
홈페이지 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하려고 하면 가장 궁금한 사항은 아마 견적일것입니다.   다른 물건들을 사려고 하면 가격도 나와 있고, 심지어 친절하게 가격비교도 되어 있어서 편하게 생각하고 살 수 있는데, 유독 홈페이지나 웹서비스를 제작하려고 하면 가격을 알수가 없죠. 가장 큰 문제는 업체에서 견적을 받더라도 이게 저렴한 것인지, 아니면 고가인것인지 알 수 있는 기준조차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업체에서는 55만원 부터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다고 하고, 어떤 업체에서는 1,000만원이 넘어야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기준이 뭘까요?   이 기준을 알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업체에서 어떻게 견적이 나오게 되는 것인지 아주 실무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모든 업체에서 비밀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개하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고객을 송이지 않기 위해서는 정직하고 정확하게 모든것을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원페이지이기 때문에 가감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인건비 베이스   홈페이지는 원가가 없습니다. 모든것이 인건비로만 구축이 되어 있죠.   그래서 대부분 산정 인건비에 20%정도의 제경비를 더해서 전체 견적이 산출됩니다. 제경비라는 것은 일반적인 회사 운영에 들어가는 사무실비, 비품비, 마케팅비등 모든 비용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럼 이 인건비는 어떻게 계산이 되는 걸까요?     SW기술자 평균임금   많은 업체에서 인건비로 기준을 잡고 있는것은 바로 이 SW기술자 평균임금입니다.     매년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공표하는 표인데요. 매년마다 소프트웨어 기술자의 임금 실대를 조사해서 공표하고 있습니다.(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2조)   그런데 표가 조금 복잡하네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구분"과 "평균임금(Man/Month)"입니다.   구분이라는 것은 투입되는 인력이 어느 정도 수준의 인력인지를 구분하는 것이며 평균임금이라는 것은 기본급, 상여금, 퇴직금, 법인부담금등 인건비와 관련된 모든 금액을 합한한 금액입니다.   그럼 이표에서 말하는 구분 즉, 투입 인력의 수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입 인력과 수준     일반적으로 에이전시에서 실무자(프로젝트를 직접 만드는 사람)는 기획자 /  디자이너 / 퍼블리셔 / 개발자 4분류로 이뤄져 있습니다. 세부적인 실무 작업자들의 역할은 "홈페이지는 어떤 사람들이 만들고 있는 걸까요?"를 참고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기획자는 특급기술자로 구분되며, 임금 및 대우, 영향력이 가장 크고 중요한 직책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급기술자는 학사 이상(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10~15년 정도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것을 기준으로 정하고 있는데(지식경제부공고 제2008-109호), 대부분의 기획자들은 여기에 부합하거나 훨씬 상회하는 능력과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및 퍼블리셔의 경우에는 초급 기술자 내지는 중급 기술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 기술자는 신입부터 3년차 이내의 경력을 가지고, 중급 기술자는 6년차 정도의 경력을 가진 가장 실무적인 역할을 하는 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급 기술자의 경우 6년차에서 10년차 정도로 넘어가게 되면 실무를 진행하기 보다는 PM이나 관리직이로 직책이 변경되는 국내 특성상 가장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실무감각이 좋은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자의 경우는 사실 조금 민감하고 복잡한 문제가 겸해져 있는데요. 이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웹에이전시는 정말 개발자의 무덤일까요?"를 참고하시면 웹에이전시 내의 개발자 현황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 보실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고급 기술자 대우을 받고 있고, 5~8년차 경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일반적인 프로젝트는 특급 기술자인 기획자, 초급 및 중급 기술자인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고급 기술자인 개발자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글에서는 이 인원이 몇일 정도 투입 되어 프로젝트가 진행 되고 실제 견적이 어떻게 산출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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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의 견적내는 법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요? (기간)
저번글에서 견적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인력*기간으로 견적이 산출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인력의 경우, 특급 기술자인 기획자 / 초급 내지 중급 기술자인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 고급 기술자인 개발자로 구성이 되는데요.   그럼 이번에는 실제 이 인력들이 어느정도의 가간으로 어떻게 투입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솔루션 홈페이지?   웹사이트는 디자인이 중심이 되는 기업 소개/홍보용 홈페이지와 개발이 중심이 되는 웹솔루션 홈페이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웹솔루션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규모나 개발의 난이도, 전체 QA에 따른 견적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순 인력 투입만의 계산으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야놀자 같은 사이트 만드는데 얼마인가요?", "배달의 민족 같은 사이트 만드는데 얼마인가요?"라고 질의하시는데요. 저는 이와 같은 분들에게는 과감하게 말씀드립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요.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개념이 없이는 절대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소 단위의 견적은 산출할수는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규모를 산정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최선의 방법은 있기 때문입니다. Agile방식이나 Lean Startup에 따른 Sprint 방식인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차후에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신규 프로젝트의 경우 제작 자체를 프로토타입으로 생각하고, 시장에 추이에 맞게 끊임없이 변경하고 개선하느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재 성공중인 많은 웹 서비스들의 초기 모델은 문제도 많고, 디자인도 이상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것을 운영하면서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면서 현재 최고의 웹서비스로 거듭날수 있었어던 것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웹솔루션을 제작하고자 한다면, 약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되고 중급 기술자인 디자이너와 퍼블리셔가 각 1개월씩 고급 기술자인 개발자가 2개월 정도 투입된다고 보면 합리적일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표로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비용의 경우 기획자의 비용이 빠져있습니다. 기획자의 경우 한번에 여러가지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는 관리자의 개념이고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제안과 미팅 부터, 끝난 이후 관리와 커뮤니케이션까지 전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형태의 M/M(Man/Month)으로 계산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획자 비용과 제경비(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경비)를 추가로 하여 1.2~1.5배를 합쳐서 최종 견적이 산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업용 홈페이지의 견적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경우 2013년을 기점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사항이 바로 크롬 브라우저의 대두와 이에 따른 반응형과 웹표준의 도입입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디자인만을 진행하였고, 시안 이미지만을 작업하여 이미지를 통째로 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런 홈페이지의 경우 웹표준이 아니고, 반응형이 아닌 문제는 둘째치고 실무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가지는 것이 바로 수정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이미지 하나를 바꾸거나 글을 하나 바꾸는데에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거나 심지거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최신의 홈페이지는 이미지, 문구등을 전부 관리자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게 하고, 웹표준과 반응형 기준에도 맞추어 PC뿐 아니라 모바일, 패드, 노트북 등 어디에서도 홈페이지를 볼수 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이전에 디자이너 1명이 필요한 사항에서 디자이너와 퍼블리셔 2명이 필요한 사항으로 변경되어 제작 비용은 이전보다 조금 상승되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자에서 손쉽게 수정, 등록, 변경, 삭제가 가능하고 반응형을 통해 모바일 홈페이지가 따로 필요없다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전체 비용은 오히려 낮아졌다는것이 맞는 이야기 일것입니다.   더불어 네이버 검색 기준의 변화로 인해, 단순 이미지로 구성된 홈페이지는 구글 뿐아니라 이제는 네이버에서도 사이트 노출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그럼 홈페이지를 실제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원이 어떻게 투입되는 것일까요?   6~7섹션정도의 메인페이지와 10페이지 내외의 홈페이지로 구성이 되는것이 가장 일반적인 기업용 홈페이지 구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메인의 경우 디자인과 퍼블리싱이 각각 6일 정도가 소모되고, 세부 페이지(10페이지)에는 각각 10일 정도가 소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표로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기획자 비용과 제경비 1.2~1.5배를 합쳐 최종 견적이 산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 견적을 알아야 되는가?   이상으로 실제 업체에서 견적을 산출하기 위하여 고려하는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업체마다 다른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맞춰서 다른 견적이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거의 모든 업체들의 기준은 인건비 이고, 따라서 업체마다 별도의 인건비 테이블을 가지고 견적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M/M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해당 글에서 사용된 인건비 테이블은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의 인건비 테이블을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 테이블은 임의로 정해진 기준이 아니라, 실제로 1000개 이상의 업체를 기준으로 실태조사하여 평균임금을 산정한 사항이기 때문에 가장 공신력 있는 기준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고객이 어떻게 견적이 산출되는지 알아야 하는 이유는 너무 터무니 없는 금액으로 견적이 산출되어서 고객의 결정에 혼란을 일으기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최소한 기준을 알고 있다면, 기준 금액에 비해서 왜 저렴한지, 혹은 왜 고가인지를 의논하고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원페이지에서는 이러한 기준을 통해 다양한 기능과 구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견적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견적을 내보고 미리 측정할 수 있다면 이를 기준으로 타업체와 비교하고, 컨설팅 받으면서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